본문 바로가기
천문,천체,우주/별자리 전설

Cygnus 시그너스 백조자리 유래 시리즈1, 알파별 데네브

by 45분점1 2019. 7. 25.

목차

    6월은 분명히 여름입니다. 3,4,5월을 봄이라 하고 6월부터 7월 8월은 딱 여름인 것입니다.

    봄별자리는 봄이 다 지난뒤에 포스팅을 했었죠. 대표적인 여름밤 별자리 전설 이야기는 늦지 않게 시작해보겠습니다.

    봄의 대표 별자리로 봄의삼각형을 구성하는 별자리 3시리즈를 연재했었습니다. 여름철 대표 별자리 역시 여름의 대삼각형 시리즈 3개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런데 순서는 데네브, 알타이르, 베가를 알파별로 가진 별자리 순서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오덕이기 때문입니다. 일본 애니메이션 바케모노가타리 ED인 네가 모르는 이야기에서 여름의 대삼각형 순서가 이 순서거든요^^;

    백조자리 별자리는 여름철 밤하늘의 은하수 위를 날개를 펴고 나르는 백조의 모습 그대로의 형상을 하고 있어서 정말 멋진 별자리입니다. 그런데 이 별자리가 온 밤하늘을 수놓은 별자리들의 원흉인 그 기다리고 기다리던 그리스 신화의 ㄱㄱ왕 제우스가 주인공이라는 사실에 기분이 잡치기도 합니다.

    백조자리의 다른 이름으로는 고니자리라고도 부릅니다. 다분히 한국에서는 백조와 고니라는 두개의 이름을 혼용해서 쓰기 때문입니다. 백조자리의 영어이름은 Cygnus [시그너스] 입니다. 그리스어로는 Kyknus [Κύκνος 키크노스]이며, 아폴론의 아들의 이름도 키크노스입니다. (별도로 백조자리 유래 2시리즈에서 포스팅 예정입니다.)

    시그너스는 별자리 모양이 십자를 그리고 있어서, 남반구의 남십자성[南十字星] 별자리에 대응해서 북십자성[北十字星]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니자리의 신화에서의 유래는 이미 쌍둥이자리[Gemini]에서 상당부분을 할애했습니다. 맞습니다. 바로 카스트로 플록스 형제의 어머니인 스파르타 여왕 레다[Λήδα Leda]를 NTR한 변태 백조가 이 고니자리의 주인공입니다.

    [천문,천체,우주/별자리 전설] - 겨울철 별자리 Gemini 쌍둥이자리 전설 카스토르와 폴룩스

    "Leda and the Swan", 16th century copy after Leonardo da Vinci.

    바로 이 변태 백조는 다름아닌 제우스가 맞습니다. 이 신화가 압권인 것은 제우스의 캐릭터가 원래 금사빠에 ㄱㄱㅇ이라는 것 까지는 이해가 가지만, 유부녀인 레다를 범하기 위해서 백조로 변신해서 관계를 가졌다는 것 자체도 쇼킹합니다. 거기에 더해 그날밤 남편과 관계를 가져서 2개의 알[각주:1]을 낳았고, 알 한 개는 제우스의 자식들이, 다른 알에는 남편인 틴다레오스의 자식들이 태어났다는 것도 쇼킹합니다.

    하지만 레다의 가계도를 살펴 보면 역시 ㄱㄱㅇ 제우스! 그 캐릭터가 어딜 가려나 싶습니다.

    아레스, 데모니케, 테스티오스, 에우리테테미스 - 알타이아,오이네우스, 멜리아그로스, 톡세우스,틀렉시포스,피페름네스트라, 레다, 틴다레오스, 폴리데우케스, 카스트로, 클라타임네스트라, 헬레네

    레다의 부모는 아이톨리아왕 테스티오스[Θέστιος Thestios]와 에우리테미스입니다. 테스티오스왕의 부모는 전쟁의 신인 아레스와 데모니케입니다. 그렇습니다. 아레스는 바로 헤라와 제우스 사이에 난 아들이죠. 이쯤되면 그리스 신화의 근친에서 증손녀 쯤이면 남이나 마찬가지구나 싶어집니다.

    시그너스는 제우스의 현신 그 자체이기 때문에, 제우스는 무엇이 뿌듯했던지, 이 변신했던 백조를 밤하늘에 자랑스럽게 걸어두고 별자리로 삼았습니다. 사실 제가 앞으로 연재할 여름철 대표 별자리 3시리즈 중의 2개가 주피터, 제우스 그 자체입니다.

    백조와 관계를 가졌던 레다는 목성[Jupiter]의 69개 위성 중 13번째로 발견된 위성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2018/06/28 - [천문,천체,우주/별자리 전설] - 목성의 위성들 목록 엑셀 파일

    백조자리의 알파별은 꼬리에 위치한 데네브[Deneb]입니다. 여름의 대삼각형을 그릴 그 첫번째 별입니다. 밤하늘을 통털어 20번째 정도로 밝은 별로 겉보기 등급은 1.25등급, 절대긍급은 -8.4의 별입니다.

    지금까지 제가 연재했던 별자리와 알파별들은 그리스 신화 안에서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이야기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구조였습니다. 그렇지만 데네브는 그냥 말 그대로 "꼬리"라는 의미를 가진 아랍어라는 것 이외의 시그너스와의 관계를 이을만한 소재가 없는 별입니다.

    Deneb가 아랍어 Dhanab[ذنب الدجاجة , ad-Dajājahdhaneb]의 줄임 표현으로 닭의 꼬리라는 뜻을 가졌기 때문에, 온갖 별자리에 데네브라는 이름을 가진 별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고래자리의 Deneb Kaitos, 사자자리 베타별 데네볼라, 염소자리 데네브 알게디, 돌고래자리의 데네브 둘핀 등이 있지만, "데네브"라고 하면 여름철 별자리인 고니자리의 알파성을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데네브(Deneb, α Cygni): 매우 밝은 별로, 2600광년~8500광년 가량 떨어진 것으로 추정.

    알비레오(Albireo, β Cygni): 백조의 부리. 꽤 아름다운 이중성으로, 금색의 별과 동반성인 푸른 별.

    백조자리 61: 1938년, 11.4광년 떨어져 있으며, 태양계에 가까운 별들 중 하나.

    백조자리 16 B: 태양계 외부 행성계, 목성보다 1.5배 큰 행성이 존재.

    HD 188753 A: HD 188753 Ab라 불리는 태양계 외부의 행성이 존재. 

    백조자리 P: 변광성.

    백조자리 X-1: X-레이의 발생원으로, 가장 유력한 블랙홀 후보

    1. 2개의 알을 낳았다는 서로가, 1개의 알과 2명의 사람아기를 낳았다는 설 등의 구전이 다양합니다. [본문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