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F

배틀스타 갤럭티카(Battlestar Galactica)의 텔레비전 현상에 대한 여정

by 45분점1 2024. 5. 22.

목차

    배틀스타 갤럭티카(Battlestar Galactica)의 텔레비전 현상에 대한 여정

    1. 배틀스타 갤럭티카(Battlestar Galactica) 소개

    2003년 당시 텔레비전은 매우 다른 상황이었습니다. 아날로그 4:3 저해상도에서 최근에 고해상도 디지털 16:9로 전환되었으며, 가정용 텔레비전은 여전히 크고 무거운 CRT TV였습니다. 저명한 TV 개그맨 Jasper Carrott은 아직 BBC에서 활동하고 있었고, 사람들은 Hale and Pace라는 프로그램도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다른 세상이었습니다. 신문들은 여러 에피소드로 이루어진 TV 리캡에 신경을 쓰지 않았으며, 과학 소설은 흥미롭지 않았으며, 실제로 그 시절 텔레비전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예산이 적었고, 누구도 많은 것을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배틀스타 갤럭티카(Battlestar Galactica)

    HBO 주도의 텔레비전 드라마의 황금기가 조금씩 시작되고 있었지만, 이것이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아무도 미국의 케이블 TV가 연이어 평론가들의 칭찬을 받는 대작을 만들어낼 것으로 예상하지 않았습니다. 일간지 신문들은 The Sopranos, The Wire, Sex and the City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24에 대해서도 그나마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The Wire의 경우에는 신문들과 신문 웹사이트가 텔레비전에 많은 공간을 할애하기까지 몇 년이 걸렸으며, 아직 온라인 광고 수익에 필사적으로 의존하는 정도로는 충분히 절박하지 않았습니다. Lost, Mad Men, 특히 Breaking Bad와 Game of Thrones이 나온 후에 신문들이 정말로 TV에 꽂혔습니다. 이것은 주관적인 것이지만, The Guardian 웹사이트의 TV 프로그램에 관한 기사들은 항상 많은 의견을 끌어모았습니다. 그러나 더 이상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배틀스타 갤럭티카(Battlestar Galactica)

    2. Battlestar Galactica에 대한 기억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나는 Battlestar Galactica라는 드라마의 모든 에피소드를 한 번도 보지 않은 채로 있다. 내가 Battlestar Galactica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신문들에서 얻은 것뿐인데, 최근까지는 그것이 약간 무섭고 이상한 범죄 스릴러인 줄로 생각했었다. 왜냐하면 그게 신문들이 그것을 그렇게 소개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것을 범죄 드라마로 소개했다. 그러나 신문 작가들은 그것을 혼란스러워하여 그것에 대해 쓰기를 원치 않았지만, 반면에 그것은 대중문화 현상이었고, 신문 웹사이트는 점점 더 많은 페이지 노출을 필요로 했으며, 작가들은 생계를 유지해야 했다. 그래서 작가들은 그것을 범죄 드라마로 소개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위의 대부분은 지상 채널 4에서 방영되었지만 (The Wire와 24는 더 고급스러운 BBC2에서 방영되었다), Battlestar Galactica는 위성 텔레비전 전용이었다. 이념적인 이유로 어떤 언론인들은 위성 텔레비전에 대해 쓰기를 꺼렸다. 특히 The Guardian는 위성 텔레비전 전용인 Deadwood를 정말 싫어했다. 나는 Deadwood를 본 적은 없지만, 그것이 그 이상의 평가를 받아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한다. 더 구체적으로는 영국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위성 TV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해당 프로그램은 스트리밍이 활성화되기 훨씬 전에 존재했으며, DVD에서 큰 성공을 거뒀는지 여부는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그러한 이유들 때문에 Battlestar Galactica는 영국에서 큰 인기를 얻지 못했고, 지나가버렸다. 나는 완전히 피했고, 그것에 대한 관심은 종료된 후 몇 년이 지난 후에야 생겼다. 글을 쓰는 시점에서 이 드라마는 사라져 갔고, Battlestar Galactica 위키조차도 사라져 버렸다.

    이 형식은 다시 부활하기에 적합하지 않았으며, 원래 제작진은 그것을 다시 살리려고 여러 번 시도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왜 나는 그것을 피했을까? 주목할 만한 점은 불명확성과 현대적인 미디어 보도의 결합이었다. 제작자들은 그것을 어른들을 위한 성인용 엔터테인먼트로 위치시키고 싶어 했기 때문에 홍보 이미지에는 대형 우주선과 로봇 대신 캐스트의 초상화가 포함되어 있었다. 나는 그것이 싼 가격에 만들어진 캐릭터 드라마로 가득 차 있을 거라고 가정했고, 사실은 이제 18년이 지난 드라마에 대한 예상보다 훨씬 훌륭한 제작 가치가 있었다. 나는 원래의 Battlestar Galactica와 이 새로운 TV 드라마의 리뷰 간에 나의 기억과 차이가 있었다. 리뷰는 도덕적인 모호성과 자살 폭탄테러의 도덕성과 같은 요소를 강조했다. 그런데 왜 이 중복하는 새로운 TV 쇼를 부활시키기로 결정한 건가? 일반적인 형식을 넘어서 어떤 연결점이 있었을까? 왜 그것이 의미가 있었는가? 그렇지만 원래 Galactica는 영리한 전제를 가지고 있었으며, 제작자들은 배우들에게 스판덱스 우주복 대신 멋진 재킷을 입혔으나, 최고의 칭찬은 Glen Larson의 동시대 작품인 Buck Rogers in the 25th Century보다 약간 덜 치즈 같았다는 것뿐이다. Space: 1999와 마찬가지로 원래의 Galactica는 좋은 모델링과 제작 가치를 가졌지만 지루한 대사와 결합되었다. Dirk Benedict은 카리스마 있었고, Lorne Greene은 위엄 있었지만, 나머지 사람들은 지루한 인간들이었으며, Lorne Greene은 그의 e 중 하나를 자선에 기부해야 했을 것이다.

    Lorne Green도 잘 어울릴 것이다. 왜 또 다른 Galactica를 피했을까? 왜 아직도 그것을 피하고 있을까? 지속적인 플롯이 있는 쇼에 헌신하기를 원치 않고, 게다가 나는 그 시리즈에 대한 지식이 어떻게 끝나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그것에 헌신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내가 그것이 어떻게 끝나는지 알고 있는 것은 그것에 대해 읽었기 때문이다. 엔딩은 논란이 되었다. 신문들은 그것에 대해 많이 썼다기보다는 그 엔딩에 이르는 과정에 대해 많이 썼다. 새 Galactica는 2003년 말에 방영된 2부작 미니시리즈로 시작되었다. 외은하의 사람들은 로봇 노예였던 사이론에게 공격당한다. Caprica와 그의 식민지들은 핵폭격으로 완전히 파괴되어 행성의 우주 함대의 잔재는 신화 속의 지구 행성에서 안전처를 찾기 위해 날아간다. 그들은 Galactica라는 Caprica 우주 함대의 유일한 주력 전함에 의해 이끌리고 보호받는다. 이 전함은 Adama 사령관(Edward Lee Olmos)이 지휘한다. 그는 원론적으로 Caprica 정부의 최고 순위 생존자인 대통령 Laura Roslin(Mary McDonnell)보다 하급이지만, 침공 이전에는 상대적으로 사소한 관리직이었기 때문에 그녀의 권위를 존중하는 사람은 없다. Roslin은 결국 대통령으로서의 숨겨진 능력을 발휘하지만, Admiral Cain(Michelle Forbes)은 Galactica의 부사령관인 Adama보다 더 높은 지위에 있기 때문에 상황이 더욱 복잡해진다. Cain은 보통의 시청자 입장에서 처음에는 거대한 개새끼로 보이지만, 그녀의 이유는 옳다. 그녀는 동시에 잘못된 것과 매혹적이며, 또한 옳은 것과 혐오스럽게 생각된다. 한편, 사이론은 그들이 존재하는 이유가 아니라 그저 사소한 원한 때문에 전쟁을 일으킨 Cylon이 이끄는 공격팀처럼 서로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다.

    대립은 좋은 드라마의 핵심 요소이며, Battlestar Galactica는 그것이 많이 있었다. 그 반면에 원래의 Galactica에서는 선한 이들은 모두 친구이고 나쁜 이들은 악했다. 미니시리즈 다음에는 이어지는 본격적인 쇼가 있었으며, 이는 2005년부터 2009년까지 4 시즌 동안 84화가 방영되었다. 또한 기존 세트에서 일부 돈을 벌어들일 수 있도록 하는 쌍방향 에피소드 두 개가 있었고, Caprica라는 전쟁 이전에 일어난 연속극이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대화의 연속인 사람들끼리 얘기하는 것만 있는 스타일의 연속극이었기 때문에 아무도 시청하지 않았다. 2003년-2012년까지 이 모든 것이 당신이 태어나기 전에 일어났다. 시리즈는 인터넷 전용 프리퀄인 Blood and Chrome으로 끝났으며, 그 순간 부활된 Galactica는 침묵했다. 그것이 그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그의 시간을 가졌다. 2003년부터 2012년까지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나를 지나쳐갔다. 위성 TV에 대한 문장을 작성하기를 싫어하는 이디올로지적인 이유가 있을 수 있다. 피카드는 Galactica의 어떤 점과 비슷해질 수 있는 이유로 스트레인스의 어둠과 빛, 그러나 그것은 여전히 근본적으로 낙관적인 미래를 제시한다. 주로 9/11 이후에 할리우드와 미국의 TV에서는 미세한 문화적 변화가 있었다.

    난 20년이 지난 지금에서 그 시대의 양상을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9/11 이후에 TV 뉴스는 차량 폭탄과 잔인한 행동의 열행이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파리스 힐튼과 아메리칸 아이돌은 엄청난 인기를 끌었으므로, 나는 무엇을 알겠는가? 문화는 일원적이지 않다. 트렉도 죽지 않았고, 사실은 Galactica보다 더 많이 생산되었다. 내가 그것을 언급하는 이유는, Battlestar Galactica에 대한 기억들이 거의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그것을 실제로 보지 않았기 때문에, 나의 기억은 공격 사이클론이 있는 신비한 사이판에서의 모험이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