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문,천체,우주/별자리 전설

봄의 대곡선 별자리 찾는법 봄철 대삼각형 아크투루스, 스피카, 데네볼라

by 45분점1 2018. 6. 3.

목차

    봄의 대표적인 별자리인 사자자리, 목동자리, 처녀자리에 대한 연재를 마쳤습니다.

    이 3개의 별자리는 봄의 대삼각형을 이루는 알파별을 포함한 별자리들입니다.

    또한 큰곰자리의 북두칠성과 함께 봄의 대곡선을 그리는 별자리입니다.

    아...그러고보니 큰곰자리 전설에 대해서는 아직 글을 쓴 적이 없군요. 워낙에 셀럽한 별자리라 블로그지수가 낮은 현재 큰곰자리에 대한 글을 써봐야 검색에 노출도 안될테니 뒤로 미루겠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그간 소개했던 별자리의 알파별들로 봄철 밤하늘에 그려지는 봄의 대삼각형과 대곡선을 살펴보겠습니다.

    봄의 삼각형은 목동자리의 알파별 아크투루스와 처녀자리의 알파별 스피카, 사자자리의 알파별 데네볼라를 이으면 그려지는 봄 밤하늘의 대삼각형이 완성됩니다.

    계절마다 가장 밝은 별들로 밤하늘에 커다란 삼각형을 왜 만드는지는 별이 쏟아질 듯한 곳에서 별자리를 살펴볼 때 밤하늘에 기준이 있어야 했기 때문에 별자리 찾는 법의 일환으로 정해놓은 것입니다.

    참고로 곧 다가올 여름에는 여름의 대삼각형(Summer Triangle)이 그려집니다. 여름대삼각형은 여름철 북반구 밤하늘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밝은 별 3개가 이루는 가상의 삼각형입니다. 거문고자리의 베가, 독수리자리의 알타이르, 백조자리의 데네브로 이뤄지는 삼각형 모양의 성군입니다.

    가을은 특이하게 페가수스자리에서 모두 뜯어내어 가을 대사각형으로 부릅니다. 추후 다룰게요~ 겨울삼각형도 겨울이 오기전에^^;

    봄의 대곡선은 처녀자리의 스피카를 찾을 때 길잡이로 이용되는 방법입니다.

    누구나 밤하늘에서 북극성과 북두칠성은 쉽게 찾습니다.

    북두칠성의 손잡이 끝부분 알카이드(Alkaid 개양(開陽)/무곡(武曲) )에서 손잡이가 꺽이는 부분의 별 미자르(Mizar 요광(搖光)/파군(破軍))까지의 거리에 5배를 곱한 만큼 이으면 목동자리(Boötes)의 알파별 아크투루스(Arcturus 항수(亢宿) 대각(大角))가 나타납니다.

    알카이드와 아크투루스만큼의 거리를 더 이으면 처녀자리(Virgo)의 알파성인 스피카(Spica)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