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문,천체,우주/별자리 전설

사자자리 이야기 전설

by 45분점1 2020. 2. 19.

목차

    저번에 이어서 봄철 대표적인 별자리 사자자리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사자자리의 영어 이름은 Leo입니다. 무려 황도 12궁 별자리 중에서 5번째 별자리로 때마침 별자리 운세에서 따지는 5월의 별자리이기도 합니다. 봄철 밤하늘 천정에 위치한 별로 봄 별자리 중에서 가장 유명한 별자리죠. 11월에 사자자리 유성우 덕으로 꽤 유명합니다. 

    동아시아를 제외한 거의 모든 지역에서 이 별자리를 사자와 비슷한 이름의 별자리로 불렀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별자리 지분의 상당수를 가진 헤라클레스와 관련이 있는 별자리입니다. 그러고보니 헤라클레스 별자리에 대해서 아직 포스팅을 안 했군요. 워낙에 별자리에 가진 지분이 많은 별자리 끝판왕인 데다 인기 별자리라 추후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자자리는 네메아의 사자(Nemean Lion Λιοντάρι της Νεμέας)를 별자리로 만든 것입니다. 네메아의 사자는 그리스 신화에서 트레토스 산에 사는 포악한 괴물로 출연 중입니다. 트레토스 산은 물론이거니와 멀리 티린스와 미케네 지방까지 나타나서 사람들을 물어 죽이고 가축을 잡아먹어서 당시 사람들의 골치를 아프게 했습니다.

    당연히 인간들이 이 네미아 사자를 사냥하고 싶었으나 어떤 무기에도 뚫리지 않는 두껍고 튼튼한 가죽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죽일 수가 없었습니다.

    헤라클레스와 에우리테우스(Εὐρυσθεύς)의 관계에 관한 이야기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에우리테우스는 페르세우스의 손자입니다. 에우리스테우스는 헤라클레스보다 2달 늦게 태어났어야 하지만 헤라클레스의 탄생 자체를 시기한 헤라가 에우리스테우스를 먼저 태어나게 했습니다.

    헤라의 질투심을 익히 아는 제우스는 에우리스테우스가 아르고스 내의 미케네 3 강자 중 하나인 미케네와 티린스 왕국의 왕이 되도록 하고 헤라클레스에게는 에우리스테우스를 섬기도록 명령했습니다.

    둘은 경쟁관계였기 때문에 찌질한 에우리스테우스는 헤라클레스를 죽이기 위해 어려운 미션 12개를 수행하도록 합니다. 바로 그 12 임무 중의 첫 번째 미션이 이 네메아 사자를 죽이는 것이었습니다. 

    사자를 죽이기 위해 네메아 계곡을 향하던 헤라클레스는 클레오나이 마을에서 잠시 묵어가게 되었습니다. 클레오나이 마을의 가난한 농부 몰로르코스의 집에서 묵게 되었는데, 물로르코스는 자신의 아들이 사자에게 물려 죽었다는 얘기를 해주면서 여신들의 저주를 풀기 위해 자신의 전재산인 양을 모두 바치겠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헤라클레스는 한사코 말리면서 사자를 잡아 오면 제우스에게 제물로 양을 바치고 만약 자신이 사자를 잡으러 갔다가 30일 이내에 돌아오지 못하면 자신에게 제물로 바쳐달라고 하고 길을 떠납니다.

    네메아 사자와 마주친 헤라클레스는 사자와 혈투를 벌이지만, 칼로도 창으로도 사자의 가죽을 뚫을 수 없음을 깨닫습니다. 사자는 공격을 받을 때마다 입구가 두 곳인 동굴로 도망을 치자 헤라클래스는 동굴 입구 중 하나를 바위로 막아버리고 나머지 입구에서 몽둥이로 사자를 때린 뒤에 목을 졸라 사자를 죽이는 데 성공합니다.

    물로르코스가 자신의 전재산인 양을 바쳐 제우스에 감사를 전하자 헤라클레스는 네메아 지방 근방에 몰로르코스를 기리는 도시 몰로키아를 세웁니다.

    헤라클레스는 사자의 가죽을 벗겨서 갑옷을 만들어 입고 다녔습니다. 많은 그림에서 헤라클레스의 갑옷으로 사자 가죽으로 표현되어 있는 것이 바로 이 네메아 사자인 것입니다.

    훗날 제우스는 자신의 아들인 헤라클레스의 영웅으로서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서 이 네메아 사자를 별자리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사자자리 이야기입니다.^^;

    사자자리 별자리를 구성하고 있는 천체

    사자자리 α (α Leo):레굴루스(Regulus), '사자의 심장'이라는 의미이다.

    사자자리 β (β Leo):데네볼라(Denebola).

    사자자리 γ 1(γ1 Leo):'알기에 바(Algieba).

    사자자리 δ (조스마:Zosma), 사자자리 θ (Chort:코르트), 사자자리 κ (Al Minliar al Asad:알민리아르 알아사드), 사자자리 λ (Alterf:알 테르프), 사자자리 ο (Subra:수브라)

    사자자리의 η, γ, ζ(Adhafera), μ(Ras Elased Borealis), ε(Ras Elased Australis) 사자의 머리와 갈기에 해당된다.

    울프 359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별에 속하며, 약 7.7 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글리제 436 33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CW(IRC +10216)  carbon star:대기에 탄소 성분이 풍부한 별)

     

    댓글